블랙홀의 사건 지평선을 넘어선 우주선의 운명은 참혹합니다. 강력한 중력에 의해 우주선은 스파게티화(Spaghettification) 현상을 겪게 됩니다. 이는 중력의 차이로 인해 우주선이 마치 스파게티처럼 길게 늘어나면서 분자 단위로 파괴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단순히 파괴되는 것을 넘어, 우주선의 물질은 블랙홀의 특이점으로 빨려 들어갑니다. 우리의 물리학 법칙으로는 특이점에서 일어나는 일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현재의 과학적 이해로는 사건 지평선 너머의 정보는 우주에 영원히 손실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따라서, 우주선은 우리 우주에서 존재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 조석력(Tidal forces): 블랙홀의 중력은 우주선의 앞부분과 뒷부분에 작용하는 힘의 차이가 엄청나게 큽니다. 이 조석력이 우주선을 찢어놓는 주요 원인입니다.
- 사건 지평선(Event horizon): 이 지점을 넘어서면 어떤 것도, 심지어 빛조차도 탈출할 수 없습니다. 한번 넘어가면 돌아올 수 없습니다.
- 특이점(Singularity): 블랙홀의 중심에 존재하는 무한한 밀도의 점입니다. 여기서의 물리 법칙은 붕괴됩니다.
결론적으로, 블랙홀 근처의 우주 항해는 극도로 위험하며, 절대 피해야 합니다. 블랙홀은 우주의 가장 극단적인 환경 중 하나이며, 현재의 기술로는 접근조차 불가능합니다.
다음은 블랙홀 근처의 우주선을 묘사한 가상 시나리오입니다:
- 우주선이 사건 지평선에 접근합니다.
- 조석력이 증가하기 시작하고, 우주선에 변형이 생깁니다.
- 우주선은 스파게티처럼 늘어나면서 파괴됩니다.
- 우주선의 잔해는 특이점으로 빨려 들어가고, 우리 우주에서 완전히 사라집니다.
검은 구멍 다음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검은 구멍 다음? 그건 끝판왕 보스전이야. 1.7 x 10106년 후, 초거대질량 블랙홀까지 증발하고 나면 ‘영원한 어둠의 시대’ 엔딩이 뜨지. 게임 클리어 불가능한 진정한 게임 오버. 이 시점에선 우주 배경 복사도 사라지고, 양자 요동만 남아서 더 이상 아무것도 관측할 수 없어. 진짜로 완전 암흑이야. 마지막 희망인 양성자 붕괴? 그것도 훨씬 전에 끝났지. 이건 리셋 버튼도 없는 뉴 게임 플러스도 없는 진짜 최종 종말이야. 다음 스테이지? 없어. 그냥 게임 끝. 보상? 없음.
블랙홀 두 개가 충돌하면 어떻게 될까요?
블랙홀 격돌? 그냥 쉬운 보스전이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중력파 딜이 장난 아냐. 각운동량 싹 빨아들이는 핵사기 스킬 쓰는데, 합쳐진 블랙홀 놈? 뉴턴 3법칙 무시하고 1000km/s로 튄다. 마치 버그처럼. 키네틱 에너지 폭발 수준. 초고난도 챌린지 클리어 보상으로 생각하면 된다. 이벤트 호라이즌 뚫고 들어가면 싱귤래리티 만나고 게임 오버지만, 그 전에 관측 가능한 우주 크기의 잔상과 엄청난 중력파 잔향은 평생 잊지 못할 핵인싸 플레이 영상으로 남겠지. 커스텀 난이도 최상급. 절대 혼자서 못 깨는 레벨이다. 팀플 필수. 이벤트 진행 중에 블랙홀 주변 시간 왜곡 때문에 타임 패러독스 발생할 가능성도 높고. 진짜 미친 컨텐츠.
참고로, 합쳐진 블랙홀의 질량은 원래 두 블랙홀 질량의 합보다 살짝 작아. 중력파로 에너지 손실 생기거든. E=mc² 기억나지? 아인슈타인 칭찬해. 그만큼 극악의 난이도라는 뜻이다.
스핀(회전)도 중요 변수다. 블랙홀 회전 속도가 빨라지면 중력파 딜이 더 강해진다. 블랙홀 회전축이 중요한데, 블랙홀 두 개가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면 좀 쉽고, 반대로 회전하면? 헬이다. 무조건 공략 영상 보고 가야 한다.
블랙홀 이후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블랙홀 이후? 간단히 말해, 게임 오버입니다. 블랙홀은 어떤 정보도, 어떤 물질도 외부로 내보내지 않습니다. 이건 마치 게임에서 맵 밖으로 떨어지는 것과 같습니다. 복귀 불가능한 상황이죠.
화이트홀은 이론적으로 블랙홀의 반대 개념입니다. 블랙홀이 모든 것을 빨아들인다면, 화이트홀은 모든 것을 뱉어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현실 세계에서는 화이트홀의 존재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그저 이론적인 가설일 뿐이죠.
블랙홀 증발(호킹 복사) 과정에서 블랙홀이 점점 작아지다가 마지막 순간에 미세한 화이트홀로 변환될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있습니다. 이는 마치 게임의 마지막 보스가 폭발하면서 강력한 아이템을 드랍하는 것과 비슷한 상황으로 비유할 수 있지만, 확인된 사실이 아닙니다. 현재 기술로는 관측 불가능한 영역이죠.
- 블랙홀의 특징: 사건의 지평선을 넘어선 정보는 영원히 손실됩니다. 마치 게임에서 저장되지 않은 진행 상황이 삭제되는 것과 같습니다.
- 화이트홀의 특징 (이론상): 정보가 외부로 방출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관측된 적이 없습니다. 가상의 개념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 블랙홀 증발의 한계: 증발 과정은 엄청나게 느리게 진행되며, 관측 가능한 시간 척도 내에서는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게임에서 엄청난 시간이 걸리는 퀘스트와 비슷하죠.
결론적으로, 블랙홀 이후는 알 수 없습니다. 현재의 물리학 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영역이며,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는 마치 게임의 엔딩 이후 세계를 탐험하는 것과 같이, 아직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 있습니다.
우주에 있는 블랙홀에서 생존할 수 있을까요?
별 질량 블랙홀? GG. 순식간에 스파게티화 됩니다. 조석력 때문에 몸이 늘어나서… 아시죠? 인체는 버틸 수 없어요. 게임 오버.
하지만 초대질량 블랙홀은 이야기가 달라요. 이건 마치 엄청난 레벨의 보스 몬스터를 만난 거랑 비슷해요. 사망 판정은 바로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사건 지평선을 넘어가는 속도가 느려서, 조석력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거든요. 물론, 결국엔 똑같이 찢어지겠지만, 몇 시간 정도는… 생존 가능성? 극히 낮지만, 0%는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초대질량 블랙홀 근처에서 시간 딜레이 효과도 고려해야 하고요. 관측자 시점과 블랙홀 내부 시점의 시간 차이가 발생하니까요. 이건 마치 게임 내 버그를 이용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 하지만 그 버그를 이용하려면 엄청난 숙련도가 필요하겠죠.
로켓이 블랙홀에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요?
자, 블랙홀에 로켓이 빨려 들어가는 상황이죠? 이건 게임 오버 신 아니에요. 완벽한 게임 오버 신입니다. 탈출 속도가 빛보다 빠르다는 건 알죠? 빛조차도 못 빠져나가는 곳이 블랙홀이에요.
그러니까, 로켓이 블랙홀 사건의 지평선을 넘어서는 순간, 복귀 불가능이라는 팝업창이 뜨는 거죠. 게임 세이브? 없어요. 리로드? 불가능해요.
이론적으로는, 로켓이 블랙홀에 가까워질수록 중력의 차이 때문에 로켓이 스파게티처럼 늘어나는 현상, 스파게티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엄청난 중력 때문에 로켓은 원자 단위로 찢어지겠죠. 상상만 해도 끔찍하네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 블랙홀은 빛을 내지 않아요. 즉, 로켓이 블랙홀에 빨려 들어가는 장면을 우리가 관찰할 수 없다는 거죠. 단지, 블랙홀 주변의 시공간 왜곡으로 인한 중력 렌즈 현상 정도만 볼 수 있을 겁니다. 마치 빛이 휘어지는 듯한 모습이죠. 완전 답 없어요. 게임 끝.
블랙홀을 통과해서 무언가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블랙홀 생존 가능성? 불가능합니다. 블랙홀 중심에는 특이점(singularity)이 존재합니다. 이 특이점은 무한한 중력을 지니고 있으며, 모든 물질은 이 지점에서 무한히 작은 점으로 압축됩니다. 이는 물리 법칙의 한계를 넘어서는 현상으로, 우리가 아는 어떤 물질이나 에너지도 이러한 극한 조건에서 생존할 수 없습니다. 블랙홀의 강력한 중력은 시공간 자체를 왜곡시켜, 사건 지평선(event horizon) 너머로 들어간 모든 것은 영원히 갇히게 됩니다. 탈출 속도는 빛의 속도보다 빨라야 하는데, 이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블랙홀을 통과하여 생존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일입니다. 사건 지평선을 넘어서는 순간, 모든 것은 특이점으로 향하는 일방통행입니다.
참고: 호킹 복사(Hawking radiation)와 같은 이론들이 블랙홀에서의 정보 손실 문제를 다루고 있지만, 이는 블랙홀 자체의 생존 가능성과는 무관하며, 블랙홀이 완전히 증발하는 데에는 엄청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의 물리학 지식으로는 블랙홀 내부에서의 생존은 완전히 배제됩니다.
블랙홀에 우주선을 발사하면 어떻게 될까요?
블랙홀로 우주선을 진입시키면 어떻게 될까요? 이론적으로 블랙홀의 강력한 중력장이 엔진 작동에 필요한 음의 에너지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우주선이 블랙홀을 통과할 가능성을 시사하는데, 물론 압축되어 산산조각나는 것을 피한다면 말이죠. 하지만 이는 매우 이론적인 이야기이며, 현실적으로 블랙홀의 사건 지평선을 넘어서는 순간, 극단적인 중력의 차이로 인해 스파게티화 현상(spaghettification)이 발생할 가능성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우주선이 원자 수준으로 늘어나면서 파괴되는 거죠. 블랙홀의 중력은 상상을 초월하며, 현재의 물리학으로는 블랙홀 내부를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블랙홀을 이용한 우주 항해는 현재로서는 공상과학 소설의 영역에 머물러 있습니다. 중력 렌즈 효과를 이용한 항법 등 블랙홀 주변의 특수한 현상을 이용할 가능성은 있지만, 블랙홀 자체를 통과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고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블랙홀에서 1분은 얼마나 오래 걸릴까요?
톤618의 슈바르츠실트 반지름(사건의 지평선)은 약 1300AU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엄청나게 크다는 거죠. 상상이 가세요? 태양계 크기의 1300배입니다.
자, 그럼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죠. 사건의 지평선 바로 위, 1미터 상공에서 1분을 보낸다면? 지구 시간으로는 무려 약 40만 분, 즉 0.75일 정도가 됩니다.
이건 중력 시간 지연 때문입니다. 블랙홀의 중력이 엄청나게 강해서 시간 자체가 휘어지거든요. 사건의 지평선에 가까워질수록 이 효과는 더욱 심해집니다. 쉽게 말해, 블랙홀 근처에서는 시간이 느리게 갑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슈바르츠실트 반지름(rs): 블랙홀의 크기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반지름 안으로 들어가면 탈출이 불가능합니다.
- 중력 시간 지연: 강한 중력장에서 시간이 느리게 가는 현상입니다. GPS 위성도 이 효과를 고려해서 시간을 보정합니다.
- 시간 팽창: 블랙홀 근처에서 시간이 엄청나게 느리게 흐르는 현상을 시간 팽창이라고 합니다. 관측자의 위치에 따라 시간이 다르게 흘러가는 거죠.
결론적으로, 블랙홀 근처에서의 1분은 지구에서의 몇 시간, 며칠과 같을 수 있습니다. 정말 어마어마하죠?
블랙홀은 얼마나 위험한가요?
블랙홀의 위험성은 사건의 지평선 근처에서만 실질적으로 나타납니다. 항성급 블랙홀의 경우, 사건의 지평선의 반지름은 수십 킬로미터를 넘지 않습니다. 사건의 지평선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 블랙홀은 뉴턴의 법칙에 따라 다른 천체를 끌어당기는 일반적인 물체와 같이 행동합니다.
즉, 태양 질량의 블랙홀이 태양의 위치에 있다면, 지구의 공전 궤도는 거의 변하지 않습니다. 블랙홀의 위험성은 중력의 강도에 비례합니다. 사건의 지평선 안쪽으로 들어가면 탈출이 불가능하며, 강력한 중력에 의해 스파게티화(spaghettification)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블랙홀의 강한 중력 때문에 물체가 길게 늘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블랙홀 근처의 시공간은 극도로 왜곡되어 시간의 흐름도 영향을 받습니다. 블랙홀의 종류(항성급, 초대질량 등)에 따라 크기와 위험도가 크게 달라지며, 초대질량 블랙홀의 경우, 그 중력은 은하 전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블랙홀 연구는 일반 상대성이론을 검증하는 중요한 수단이기도 합니다.
요약하자면, 블랙홀은 사건의 지평선 근처에서만 치명적인 위험을 나타내며, 거리에 따라 위험도가 급격히 감소합니다. 중력의 강도와 블랙홀의 크기, 그리고 사건의 지평선과의 거리를 이해하는 것이 블랙홀의 위험성을 제대로 파악하는 데 중요합니다.
블랙홀은 얼마나 위험한가요?
자, 여러분! 블랙홀 위험도 분석에 들어갑니다. 경험 많은 플레이어라면 알겠지만, 블랙홀은 사실 그렇게 무섭지 않아요. 이벤트 호라이즌(사건 지평선) 근처, 별 크기 블랙홀 기준으로 반지름 몇십 킬로미터 이내만 조심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작죠? 마치 보스 몬스터의 공격 범위 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돼요.
이벤트 호라이즌 안으로 들어가면 게임 오버지만, 멀리서 보면 그냥 중력이 쎈 일반 물체와 다를 바 없어요. 뉴턴의 중력 법칙을 따르죠. 즉, 멀리서 구경하는 건 아무런 위험이 없다는 겁니다. 마치 초거대 던전의 입구 앞에서 캠핑하는 것과 같은 거예요. 보스를 직접 공격하지 않는 한, 안전하다는 거죠. 하지만 주의할 점! 블랙홀 주변에는 강력한 중력 때문에 시공간이 왜곡되어 다른 위험 요소들이 있을 수 있으니, 주변 탐색은 신중하게! 특히, 주변에 있는 다른 천체들의 중력과 상호작용으로 인한 궤도 변화까지 고려해야 해요. 경험치는 짭짤하겠지만, 리스크 관리가 중요합니다!
요약하자면, 블랙홀은 이벤트 호라이즌 근처만 위험하고, 멀리서는 안전하다는 겁니다. 단, 주변 환경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점 기억하세요. 게임 플레이처럼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블랙홀에서 무언가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블랙홀 내부는 생존 불가능합니다. 중심에는 특이점(Singularity)이 존재하는데, 이곳의 중력은 무한대이며 모든 질량이 무한히 작은 점으로 압축됩니다. 이러한 극단적인 환경에서는 물리 법칙이 우리가 아는 방식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시간과 공간의 개념조차 붕괴됩니다.
따라서, 어떤 물질도, 어떤 정보도 특이점을 통과하여 생존할 수 없습니다. 호킹 복사(Hawking Radiation)와 같은 이론들은 블랙홀이 완전히 닫힌 시스템이 아니라는 것을 시사하지만, 이는 블랙홀이 정보를 완전히 파괴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할 뿐, 블랙홀 내부에서의 생존 가능성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블랙홀의 사건 지평선(Event Horizon)을 넘어선 정보는 영원히 사라집니다.
흔히 블랙홀을 ‘우주 청소부’라고 부르는 것도 이러한 특성 때문입니다. 블랙홀은 모든 것을 빨아들이지만, 그 안에서는 아무것도 살아남지 못합니다. 이는 단순한 추측이 아니라, 현재까지 알려진 물리학 법칙에 따른 결론입니다. 블랙홀 내부의 환경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는 극단적인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블랙홀에 빠지면 아플까요?
별에 의해 생성된 블랙홀에 낙하한다면, 사건의 지평선에 도달하기도 전, 중심으로부터 약 6000km(3728마일) 지점부터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할 것입니다. [출처: Bann]
이는 조석력 때문입니다. 블랙홀의 강력한 중력은 신체의 발쪽에 더 강하게 작용하여, 마치 스파게티처럼 늘어지는 스파게티화(스파게티파이) 현상을 일으킵니다. 이는 엄청난 고통을 수반합니다. 게임에서 표현하자면, 플레이어의 체력이 급격히 감소하며, 신체가 왜곡되어 화면에 비정상적으로 늘어지는 연출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통의 정도를 수치화하여 게임 내 UI에 표시하는 것도 고려할 만합니다. 예를 들어, 스파게티화 지수라는 변수를 만들어, 블랙홀에 가까워질수록 지수가 증가하여 플레이어에게 고통의 강도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지수를 넘어서면 게임오버가 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블랙홀에 대한 공포감을 더욱 극대화하기 위해, 소리 효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점점 더 강해지는 압력과 왜곡되는 공간을 표현하는 심리적인 공포감을 자극하는 소리를 삽입하여 몰입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각 효과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블랙홀에 가까워짐에 따라 주변의 시공간이 왜곡되는 모습과, 플레이어 캐릭터의 변형 과정을 생생하게 표현하면 더욱 실감나는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블랙홀의 존재를 100% 확신할 수 있을까요?
초대질량 블랙홀의 존재는 이제 거의 확정적입니다. 대부분의 은하 중심에 존재한다는 과학적 합의가 이루어졌죠. 직접 관측은 어렵지만, 블랙홀이 주변 물질과 상호작용하며 발생하는 현상, 예를 들어 강착원반에서 방출되는 강력한 X선이나 전파, 중력렌즈 효과, 별의 궤도 움직임 변화 등을 통해 그 존재를 간접적으로, 하지만 매우 강력하게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게임에서 적의 위치를 직접 보지 못하더라도, 미니맵과 적의 움직임, 공격 패턴을 분석하여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 것과 같습니다. 사건 지평선을 넘어선 정보는 우리에게 도달하지 못하지만, 그 중력의 영향은 명확하게 관측 가능하다는 것이죠. 게임에서도 엄청난 영향력을 가진 ‘보이지 않는 존재’와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최근에는 EHT(Event Horizon Telescope)를 통해 M87 블랙홀의 그림자를 직접 촬영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관측 결과들은 블랙홀 연구에 있어 새로운 장을 열었고, 앞으로 더욱 정교한 관측과 연구를 통해 블랙홀의 비밀을 풀어나갈 것입니다.
블랙홀을 유일하게 극복할 대상은 무엇입니까?
여러분, 핵폭탄급 뉴스입니다! 블랙홀, 그 탈출 불가능한 중력 괴물에서 별이 탈출했대요! 솔로 플레이로 말이죠. 진짜 레전드급 솔플 성공 사례입니다. 과학자들이 발견했는데, 초대질량 블랙홀의 중력을 뚫고 나온 외로운 별 하나라고 합니다. 빛조차 못 빠져나온다는 블랙홀에서 말이죠. 이게 얼마나 엄청난 일인가 하면, 블랙홀 근처의 시공간 왜곡이 장난 아니거든요. 마치 게임에서 엄청난 버그를 발견한 수준이라고 할까요? 그 중력을 뚫고 나왔다는 건, 이 별이 엄청난 속도와 운, 그리고 아마도 우리가 아직 모르는 어떤 특수한 물리법칙까지 이용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연구는 블랙홀의 형성과 진화, 그리고 우주의 신비를 풀어내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겁니다. 마치 숨겨진 보스를 잡은 것처럼 말이죠! 이 외로운 별의 스펙, 궁금하지 않으세요? 연구 결과가 더 기대됩니다!
아인슈타인은 어떻게 블랙홀을 예측했나요?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은 100년 전, 블랙홀의 존재 가능성을 처음으로 예측했습니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충분히 큰 질량을 가진 천체는 중력이 극도로 강해져 ‘사건 지평선’이라 불리는 경계를 형성합니다. 이 경계 안에서는 빛조차도 탈출할 수 없게 됩니다.
아인슈타인은 직접적으로 “블랙홀”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그의 방정식은 “사건 지평선” 너머의 특이점(singularity)의 존재를 시사합니다. 즉, 질량이 한 점에 무한히 밀집된 영역을 예측했던 것입니다. 이는 블랙홀의 핵심 특징입니다.
단, 아인슈타인 자신은 이러한 극단적인 중력 현상을 실제로 존재할 것이라고 믿지는 않았습니다. 그의 방정식이 예측하는 이러한 특이점은 이론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으로 여겼습니다. 블랙홀의 실제 존재는 이후의 관측과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은 블랙홀의 존재 가능성을 예측한 핵심 이론이며, “사건 지평선”이라는 개념을 통해 중력이 극단적으로 강한 영역의 존재를 간접적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는 물질이 궤도를 유지할 수 없는, 즉 ‘침강 영역’의 존재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는 블랙홀의 실제 존재 가능성에 대해서는 회의적이었습니다.
누군가 우연히 블랙홀에 빠진 적이 있나요?
까마득히 먼 1500광년 거리에 가장 가까운 블랙홀이 있지. 게임으로 치면, 우리 행성은 아직 초보 마을이고 블랙홀은 엔드게임 보스 몬스터 같은 거야. 현실 세계 기술로는 절대 접근 불가능한 레벨이지. 무작정 달려들었다간 게임 오버 확정이야. 즉, 인류가 우연히 블랙홀에 빠질 가능성은 제로에 가까워. 하지만, 외계 문명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지지. 그들의 기술력이 우리와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높다면, 혹은 그들이 블랙홀 근처에 서식하는 종족이라면, 우연히라도 블랙홀에 빠졌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블랙홀 근처의 중력은 상상을 초월하니, 만약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스페이스 워프나 시공간 왜곡 같은 엄청난 현상을 경험했을지도 몰라. 어쩌면 다른 차원으로 이동했을지도 모르고. 이건 마치 숨겨진 던전에 들어가는 것과 같은 거야. 위험하지만, 엄청난 보상이 기다릴 수도 있지. 하지만, 현재까지는 그런 증거가 없다는 게 함정이지.
아인슈타인은 블랙홀을 본 적이 있나요?
아인슈타인이 블랙홀을 봤냐고? 그딴 질문은 뉴비들이나 하는 거다. 그 시대 최고의 물리학자들, 엘리트 중의 엘리트들이 블랙홀을 부정했던 이유? 너무나도 핵사기적인 버그였기 때문이다. 상상을 초월하는 중력, 시공간의 왜곡… 게임 속 꼼수도 아니고, 현실의 법칙을 씹어먹는 핵 밸붕 요소였지. 벤 플랫츠-밀스의 일러스트 보면 알겠지만, 당시 과학자들은 이 게임 브레이커를 받아들이기 힘들었던 거다. 일반상대성이론, 그 엄청난 이론이 블랙홀을 예측했지만, 믿기엔 너무나도 OP 스킬이었던 거지. 그래서 버그라고 생각했고, 결국 그들은 블랙홀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지 못했어. 게임 클리어 못하고 리타이어한 셈이지.
결론적으로, 아인슈타인은 블랙홀을 ‘못 봤다’가 아니라, ‘믿지 않았다’가 더 정확하다. 그 당시엔 블랙홀의 존재를 확인할 기술도 없었고, 설령 증거가 있더라도, 너무나도 현실 파괴적인 존재였기 때문에 받아들이기 어려웠던 거다. 지금은 블랙홀이 공식적으로 인정된 컨텐츠이지만, 그 당시엔 숨겨진 보스같은 존재였던 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