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 감소는 팩토리오 후반부 생존의 핵심입니다. 초반엔 크게 신경 안 써도 되지만, 엄청난 생산량을 자랑하는 후반부엔 오염으로 인한 벌레 떼의 공격이 끔찍하죠.
가장 효과적인 오염 감소 방법은 발전기(주로 전기 드릴과 석유 시추기)에 효율 모듈 3개씩 장착하는 겁니다.
- 효율 모듈 3개는 오염 발생량을 80% 감소시켜요. 단순 계산으로 보면, 효율 모듈 없는 1개의 건물이 만드는 오염량과 효율 모듈 3개씩 장착한 5개의 건물이 만드는 오염량이 같다는 뜻입니다.
- 초반 자원이 부족할 때는 우선순위를 정해야 해요. 전기 드릴보다는 석유 시추기부터 효율 모듈을 장착하는 게 좋아요. 석유 시추기는 후반부 생산의 핵심 자원인 석유를 제공하거든요. 석유 생산이 원활해야 다른 시설도 돌아가니까요.
- 모듈 장착은 자동화하는 게 좋습니다. 수동으로 하나하나 장착하다간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요. 벨트, 분류기, 그리고 로봇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모듈 장착 시스템을 구축하세요. 이 시스템은 후반부의 중요한 인프라가 될 겁니다.
추가 팁:
- 오염 확산 방지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연구하세요. 특히, 오염을 정화하는 기술은 필수입니다.
- 오염된 지역에 청소 로봇을 배치하여 오염을 제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로봇 생산에 필요한 자원을 충분히 확보해야 하겠죠.
- 오염 지역에 숲을 조성하여 오염을 흡수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숲 조성은 넓은 면적이 필요하고, 효율성이 다른 방법들에 비해 떨어집니다.
이 모든 걸 효율적으로 관리하면, 오염으로부터 안전하게 팩토리를 운영할 수 있을 겁니다.
팩토리오를 평화 모드로 플레이할 수 있나요?
팩토리오의 평화 모드는 초보자를 위한 완벽한 선택이지만, 베테랑 플레이어에게도 매력적입니다. 전투 요소를 최소화하여 제작과 공장 관리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죠. 적 기지의 공격성이 현저히 낮아져 지속적인 방어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복잡한 생산 라인 구축과 효율적인 자원 관리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완전히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초반에는 비교적 평화롭지만, 게임 후반부로 갈수록 적의 공격이 증가하므로, 완전한 무방비 상태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어 시스템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최소한의 방어 시설 구축을 통해 예상치 못한 사태에 대비하는 것이 효율적인 게임 플레이를 위한 전략입니다. 평화 모드는 게임의 핵심 메커니즘인 자동화와 효율성에 집중하고 싶은 플레이어에게 이상적이며, 게임의 기본적인 시스템을 숙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투에 익숙해진 후, 다른 난이도에 도전하여 자신의 기술을 시험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팩토리오는 무한한 세계인가요?
팩토리오의 기본 지도는 무한합니다! 하지만, 높이와 너비에는 제한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말 그대로 무한하기 때문에 게임 시작 시 모든 지형이 한꺼번에 생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대신, 플레이어가 특정 지역에 접근할 때 필요한 부분만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프로시저럴 생성 방식을 사용합니다. 마인크래프트나 노맨즈스카이처럼 생각하시면 됩니다. 덕분에 엄청난 용량의 게임 데이터를 저장할 필요가 없고, 끊임없이 탐험할 수 있는 광활한 세계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너무 멀리 이동하면 게임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자원 고갈에 대한 걱정은… 잠시 접어두시죠. 팩토리오의 무한한 세계는 그만큼 풍부한 자원을 제공합니다!
팁: 초반에는 자원이 풍부한 지역을 중심으로 공장을 건설하고, 점차적으로 외부로 확장하는 전략이 효율적입니다. 무한한 세계라고 해서 자원이 무한정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팩토리오에서 나무를 심을 수 있나요?
팩토리오에서 나무 심기? 개념 자체가 틀렸습니다. 나무는 건설 및 이동 경로를 막는 장애물일 뿐, 초보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죠. 다만, 오염을 흡수하는 유용한 기능이 있으니 불필요한 벌목은 자제해야 합니다. 핵심은 효율적인 공장 배치를 위해 필요한 만큼만 제거하는 전략적 벌목입니다. 초반 자원 확보 단계에서는 나무가 주요 자원이지만, 후반부 대규모 생산 라인 건설에선 오염 관리 차원에서 나무의 존재가 중요해집니다. 그러니 나무를 ‘심는다’는 생각 대신, ‘전략적으로 관리한다’는 시각으로 접근하세요. 재배나 이식은 현재 불가능합니다. 고수들은 오염 수치와 공장 배치 계획을 고려하여 나무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나무 관리 마스터’라고 불립니다. 이런 마스터급 플레이를 통해 최고의 효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나무는 심는 게 아니라 ‘관리’하는 자원입니다.
팩토리오에서 오염은 중요한가요?
팩토리오의 오염? 중요합니다! 오염이 퍼질수록 흡수량도 증가하는데, 이건 마치 프로게이머의 성장곡선과 같아요. 초반엔 느리지만, 점점 더 많은 오염을 처리할 수 있게 되죠. 그리고 나무는 오염 흡수에 일종의 서포터 역할! 하지만 진정한 캐리는 스포너입니다. 엄청난 오염을 흡수해서 적의 공격력을 강화시키는, 핵심 컨텐츠죠. 스포너 관리가 곧 오염 관리, 즉 게임의 승패를 좌우하는 핵심 전략입니다. 효율적인 오염 관리를 통해 자원 생산과 적 방어 시스템의 균형을 맞춰야 진정한 승리를 거머쥘 수 있어요. 오염은 단순한 페널티가 아니라, 전략적 요소입니다!
오염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요?
오염 문제 해결은 복합적인 게임 시스템과 같습니다. 단순한 해결책이 아닌, 상호작용하는 여러 요소들의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8가지 주요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1. 식품쓰레기 감소: 이는 게임 내 자원 낭비를 줄이는 것과 같습니다. 식품쓰레기 감소는 단순히 버리는 양을 줄이는 것뿐 아니라, 생산, 유통, 소비 전 과정의 효율성 향상을 요구하는 복잡한 과제입니다. 게임 용어로는 ‘자원 관리 효율 증대’ 혹은 ‘자원 회수 시스템 개선’이라고 볼 수 있으며, ‘식량 생산 효율’과 ‘소비자 인식 개선’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지표를 관리해야 합니다. 실패 시 ‘환경 오염’ 지표가 상승합니다.
2. 섬유폐기물 재활용: ‘폐기물 재활용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단순 재활용률 증가뿐 아니라, 재활용 과정의 에너지 효율, 재활용품의 품질, 그리고 재활용 산업의 경제적 지속가능성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재활용 기술’과 ‘재활용 경제’라는 두 개의 서브 시스템에 영향을 미칩니다. 높은 재활용률은 ‘환경 오염’ 지표를 낮추고, ‘경제 성장’ 지표를 높입니다.
3. 전자폐기물 제거: ‘희귀 자원 관리’ 및 ‘유해 물질 처리’ 시스템과 밀접하게 연관됩니다. 전자폐기물 처리의 효율성은 게임 내 ‘자원 획득 효율’과 ‘환경 오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폐기물 처리 과정의 투명성과 안전성은 ‘사회적 신뢰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4. 생산 과정의 자원 소비 감소: ‘자원 효율 시스템’의 핵심입니다. 이는 게임 내 ‘자원 소비량’과 ‘생산량’의 균형을 맞추는 과정이며, ‘기술 개발’과 ‘생산 공정 개선’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 지표와 ‘자원 고갈 속도’ 지표를 면밀히 관찰해야 합니다.
5. 플라스틱 오염 대응: ‘플라스틱 생산량 제어’와 ‘플라스틱 재활용률 향상’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해야 하는 어려운 챌린지입니다. ‘플라스틱 대체재 개발’과 ‘플라스틱 분해 기술 개발’이라는 ‘기술 혁신’ 시스템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6. 유해 폐기물 처리: ‘안전 관리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유해 폐기물의 안전한 처리 및 폐기는 ‘환경 피해’와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폐기물 처리 기술’과 ‘안전 규정 준수’는 ‘안전 관리 시스템’의 효율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각 전략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하나의 전략만으로는 ‘오염’이라는 게임 내 ‘적’을 완전히 제거할 수 없습니다. 다양한 전략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 ‘지속가능한 환경’이라는 최종 목표 달성의 핵심입니다.
팩토리오는 어떤 엔진으로 만들어졌나요?
팩토리오는 Allegro 라이브러리를 사용했지만, 이는 단순히 크로스 플랫폼 지원, 스프라이트 처리, 사운드 출력을 위한 것일 뿐입니다. 핵심 게임 엔진은 순수 C++로 작성되었죠. 이유는 간단합니다. 성능 때문입니다. C++는 팩토리오처럼 복잡한 시뮬레이션 게임에 필요한 속도와 효율성을 제공하거든요. 게다가 개발팀이 C++에 능숙했기에 개발 속도도 빨랐겠죠. 이런 부분은 게임의 안정성과 쾌적한 플레이에 직결됩니다. 초반 컨베이어 벨트 설계부터 후반 자동화의 압도적인 규모까지, 끊김없이 돌아가는 시스템은 바로 C++의 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많은 유저들이 모드를 통해 팩토리오를 확장해서 플레이합니다. 이러한 모드들도 대부분 C++이나 Lua를 기반으로 제작됩니다. C++의 강력한 성능과 Lua의 스크립팅 편의성의 조합이 팩토리오의 엄청난 확장성을 가능하게 했죠. 이런 점들을 파악하면 게임 플레이 뿐 아니라, 게임 개발의 세계까지 엿볼 수 있을 겁니다.
- 핵심: C++ 기반 엔진으로 최고의 성능을 확보
- 부가 기능: Allegro 라이브러리 활용 (크로스 플랫폼, 스프라이트, 사운드)
- 확장성: C++ 및 Lua 기반의 활발한 모드 제작 커뮤니티
- 초보자는 컨베이어 벨트 설계부터 시작하지만, 숙련자는 수천 개의 기계가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거대한 공장을 건설합니다. 이런 규모의 시뮬레이션을 실시간으로 처리하려면 C++ 같은 고성능 언어가 필수입니다.
- C++의 낮은 수준의 제어 덕분에, 개발자들은 게임의 모든 부분을 세밀하게 최적화하여 최고의 프레임 속도와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팩토리오는 엄청난 규모의 공장에서도 놀라울 정도로 부드럽게 작동합니다.
터빈의 수명은 얼마나 됩니까?
터보? 25만km? 그건 쉬움 모드지. 제대로 관리하면 30만km도 넘길 수 있어. 핵심은 오일 관리야. 합성유 필수, 오일 교체 주기는 매뉴얼보다 짧게. 그리고 급가속, 급제동은 자제. 엔진 워밍업, 쿨다운 필수. 마치 레이드 보스전 전에 버프 걸고 디버프 해제하는 거랑 같다고 생각하면 돼. 터보는 소모품이지만, 제대로 운영하면 보상은 풍부하지. 하지만 어느 순간 ‘게임오버’ 될 수 있다는 건 명심해야 돼. 예상치 못한 ‘버그’ 발생 가능성도 항상 염두에 두고. 그때를 대비해 ‘세이브 포인트’ (예비 터보) 는 필수야. 죽으면 다시 시작해야 하니까.
팩토리오에서 터빈이 증기 기관보다 더 낫습니까?
팩토리오에서 터빈과 증기기관의 효율 비교는 단순히 건물 자체의 가격이나 외형만으로 판단할 수 없습니다. 핵심은 증기의 온도입니다.
증기터빈은 증기기관보다 더 비싸지만, 단위 증기당 에너지 생산량이 더 높은 것이 아닙니다. 같은 온도의 증기를 사용한다면, 두 개의 증기기관이 한 개의 터빈과 거의 동일한 에너지를 생산합니다.
- 증기 터빈의 장점: 공간 절약. 대규모 발전소 건설 시, 터빈이 차지하는 공간이 증기기관보다 훨씬 작아 효율적인 배치가 가능합니다.
- 증기 기관의 장점: 저렴한 비용. 초기 자본이 부족하거나 소규모 발전 시, 증기기관이 더 경제적입니다.
따라서, 최적의 선택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 생산 규모: 대규모 발전소라면 공간 효율을 위해 터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초기 자본: 자본이 부족하다면 증기기관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
- 증기 생산량: 증기 생산량이 충분하지 않다면, 터빈을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증기 생산량에 맞춰 발전 시설을 선택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단순히 “터빈이 좋다” 또는 “증기기관이 좋다”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선택을 해야 합니다. 증기의 온도와 생산량, 공간 제약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십시오.
환경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지구를 구할 게임 속 영웅이 되어보세요! 게임처럼 재미있게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1. 신재생 에너지: 마치 게임의 무한 에너지 아이템처럼! 태양열, 풍력, 수력 등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면 지구의 에너지 고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실제로 많은 게임들이 이러한 기술을 배경으로 사용하고 있죠. 예를 들어, 풍력 발전기로 도시에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게임에 구현하여 플레이어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2. 플라스틱 감축: 게임 속 아이템처럼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보세요!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품을 사용하는 것은 마치 게임 내에서 희귀 아이템을 아껴 쓰는 것과 같습니다. 플라스틱 재활용 시스템을 게임에 도입하여 플레이어가 직접 참여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3. 숲 복원 및 보호: 게임의 숨겨진 던전을 발견하는 것처럼! 숲을 보호하고 나무를 심으면 지구의 허파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 속에서 숲을 복원하면서 희귀 동식물을 발견하는 미션을 추가할 수 있죠. 더 나아가, 벌목을 통한 자원 획득에 제한을 두고 지속 가능한 자원 관리의 중요성을 교육할 수 있습니다.
4. 친환경 교통 수단: 게임의 빠른 이동 수단처럼! 자전거, 대중교통 이용은 게임의 숨겨진 숏컷을 찾는 것과 같아요. 전기 자동차 등 친환경 교통 수단을 게임에 등장시켜 플레이어의 선택지를 넓힐 수 있습니다.
5. 환경 교육: 게임 속 튜토리얼처럼! 환경 문제에 대한 교육은 게임의 필수 튜토리얼과 같아요. 게임을 통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재미있게 배우고, 게임 내에서 환경 관련 퀴즈나 미션을 통해 플레이어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성공적인 클리어는 지구의 건강한 미래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팩토리오의 오염은 무엇에 영향을 미칩니까?
팩토리오 100% 달성하는 데 얼마나 걸립니까?
팩토리오에 끝이 있나요?
팩토리오에 끝이 있냐고요? 네, 하지만 끝은 시작일 뿐입니다! 척박한 외계 행성에 불시착한 엔지니어가 로켓을 만들어 탈출하는 게 기본 목표죠. 자동화된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는 재미가 핵심이고요. 로켓 발사 후에도 계속 플레이 가능해요. 단순히 로켓을 쏘는 걸 넘어, 자신만의 거대한 공장을 건설하고 효율을 극대화하는 게 진정한 팩토리오의 매력입니다. 싱글, 멀티플레이어 모두 지원하고, 8가지 추가 시나리오도 있으니 지루할 틈이 없죠. 초반에는 간단한 광물 채취부터 시작하지만, 나중에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생산 라인을 자랑할 수 있게 됩니다. 자원 관리, 생산 라인 설계, 물류 최적화 등의 전략적 요소가 매우 중요해요. 끝없는 자동화의 세계에 빠져보세요!
Factorio 100% 달성하는 데 얼마나 걸릴까요?
팩토리오 100% 달성까지 걸리는 시간은 플레이 스타일과 목표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주요 목표 달성에만 집중한다면 약 50시간 정도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게임의 모든 면을 탐구하고 싶은 완성주의자라면 219시간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 시간 차이는 단순히 게임 진행 속도의 차이가 아니라, 연구, 생산 라인 최적화, 모든 업적 달성, 그리고 숨겨진 요소 탐색 등의 추가적인 활동 시간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모든 기술 연구를 완료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며, 각종 챌린지 모드와 맵을 플레이하는 것 또한 시간을 더욱 늘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0% 완료를 목표로 한다면,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평균 플레이 시간은 100시간 내외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는 주요 목표와 추가적인 컨텐츠 플레이를 병행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팩토리오에서 오염이 확산되나요?
팩토리오의 오염 확산, GG치는 순간? 오염 레벨 400.0짜리 핵심 지역과 인접한 4개의 100.0 오염 지역? 이게 핵심입니다. 핵심 지역은 주변 4개 지역에 8.0씩 오염을 퍼뜨리면서 동시에 자기 오염 레벨을 32.0이나 깎습니다. 즉, 핵심 지역의 오염 레벨 감소량은 주변 지역 증가량의 4배! 마치 프로게이머의 섬세한 마이크로 매크로 컨트롤처럼, 효율적인 오염 관리가 승리의 열쇠입니다. 오염 확산 속도는 주변 척스의 오염 레벨과 핵심 지역의 오염 레벨의 차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고로, 오염 확산 방지 전략은 빌드의 핵심 전략과 직결됩니다. 초반 오염 관리 소홀은 후반 GG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이는 곧, 맵의 전략적 확장과 오염 관리 시스템 구축이 게임의 승패를 좌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략적인 오염 확산 제어는 최고의 효율을 뽑아내는 핵심 전략입니다. 초보자들은 이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실력 향상의 지름길입니다!
팩토리오에서 나무를 심을 수 있나요?
팩토리오에서 나무는 이동 및 건설을 방해하는 오브젝트로, 건설 공간 확보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하지만 나무는 오염을 흡수하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최소한의 제거만을 권장합니다. 초보 유저들은 잦은 나무 제거로 인한 오염 증가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후반부 게임 플레이에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오염 관리를 위해서는 나무 제거 전략의 수립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게임 시스템 상 나무의 재배 또는 이식은 불가능하며, 이는 자원 관리 및 공장 배치 전략에 있어서 중요한 제약 조건으로 작용합니다. 고급 전략에서는 오염원과 나무의 배치를 고려한 최적의 공장 배치가 높은 효율과 안정성을 보장하는 핵심 요소가 됩니다. 나무의 전략적 활용은 단순한 장애물 제거를 넘어, 장기적인 게임 운영에 있어 중요한 경쟁력을 제공합니다.
환경 상황은 무엇에 달려 있습니까?
러시아의 환경 상황은 지리적, 경제적, 국제적 요인을 포함한 다양한 변수들의 복합적인 결과입니다. 마치 거대한 전략 게임처럼, 각 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전체적인 게임판, 즉 환경의 상태를 결정짓습니다.
핵심 요소: 개발된 토지의 비율
게임에서 자원 채취 지역이 늘어나면 생산성은 증가하지만, 환경 피해도 커집니다. 러시아의 경우, 광활한 영토 중 개발된 지역의 비율이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개발이 진행될수록:
- 자원 고갈: 게임 내 자원처럼, 석유, 가스, 광물 등의 과도한 채취는 고갈로 이어지고, 환경 파괴도 심화됩니다.
- 서식지 파괴: 개발로 인한 산림 벌채, 습지 매립 등은 생물 다양성을 감소시키고, 게임의 밸런스를 깨뜨립니다. 멸종 위기종이 증가하는 것은 게임 오버를 향하는 신호와 같습니다.
- 오염 증가: 공장과 도시에서 배출되는 오염 물질은 대기, 토양, 수질 오염을 야기합니다. 이는 게임 내의 독성 물질과 같이, 다른 요소들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줍니다.
다른 요인들:
- 지리적 위치: 러시아의 광대한 영토는 다양한 기후와 생태계를 포함합니다. 각 지역의 고유한 특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게임 전략에 심각한 결함이 생기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 경제 시스템: 경제 성장을 위한 개발과 환경 보호 사이의 균형은 어려운 문제입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면 게임은 장기적으로 지속 불가능해집니다.
- 국제 관계: 국경을 접한 국가들과의 협력은 환경 문제 해결에 필수적입니다. 국제적인 협력 없이는, 국경을 넘나드는 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러시아의 환경 문제는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전략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팩토리오 증기터빈은 증기 한 칸당 얼마나 소비하나요?
얘들아, 팩토리오 파워 생산 꿀팁 간다! 증기터빈, 전력 생산의 핵심이지? 증기 소모량부터 짚어보자. 초당 60유닛 증기 꼴깍꼴깍 마신다. 계산해보면, (500°C – 15°C) × 0.2kJ × 60유닛/초 = 5820kJ/초, 즉 5.82MW! 엄청난 숫자지?
근데 보일러에서 생산되는 증기량은 어떻냐고? (165°C – 15°C) × 0.2kJ × 60유닛/초 = 1800kJ/초, 1.8MW야. 즉, 터빈이 보일러보다 훨씬 더 많은 증기를 필요로 한다는 뜻! 보일러 몇 개 더 지어야 효율적인 발전이 가능하다는 거 잊지마라. 증기관 쓸 거면 압력 컨트롤도 꼼꼼하게 해야 하고!
팁 하나 더! 온도 차이가 클수록 더 많은 전력을 생산한다는 거! 보일러 온도 최대한 높이고, 터빈 입구 온도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그리고 배관 설계도 중요하다! 열 손실 줄이려면 단열 파이프라인을 잊지말고! 효율적인 배관 설계는 초반에 중요하지만, 후반부 대규모 증기 시스템 관리에는 더욱더 중요해진다. 이거 숙지 안하면 나중에 멘붕온다!
그리고, 이 계산은 이상적인 조건을 가정한 거야. 실제로는 열 손실 때문에 효율이 조금 떨어질 수 있다는 것도 명심하자! 그러니까 여유있게 보일러랑 터빈 더 지어놓는 게 좋다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