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al에서 왜 테스트받습니까?

우리가 포탈 게임에서 테스트 대상이 되는 이유는 간단해. Aperture Science라는 미친 과학 회사에서 진행하는 ‘포탈 프로젝트’의 일환이야. 여기서 핵심은 바로 이 포탈 건 (공식 명칭은 Aperture Science Handheld Portal Device, 줄여서 ASHPD)을 가지고 퍼즐 가득한 테스트 챔버를 깨는 거지. 이걸 통해 Aperture는 포탈 기술을 개발하고 완성하려는 거야.

참고로, 인간 말고 군사용 안드로이드들도 테스트에 사용된 적이 있는데, 얘네들은 우리처럼 포탈 건을 쓰진 않았다고 해. 인간만이 ASHPD를 사용해서 이런 퍼즐 테스트를 통과하는 특별한 역할을 맡았던 걸지도 몰라. 왜 안드로이드는 안 줬는지 좀 미스테리하지?

이 모든 과정은 GLaDOS라는 인공지능이 관리 감독하고 있어. Aperture Science가 얼마나 막장 회사인지, 그냥 기술 테스트를 위해 인간을 마구잡이로 쓰는 곳인지 여실히 보여주는 거지.

포털에 테스트 챔버가 몇 개 있습니까?

포탈의 공식적인 테스트 챔버 개수는 19개입니다.

하지만 그 19개를 다 깨고 나면 끝이 아니라, 시설의 ‘비하인드 씬’이라고 할 수 있는 숨겨진 구간으로 진입하게 되죠.

이곳이 바로 게임의 진짜 재미와 핵심 스토리가 시작되는 ‘개발 센터의 이면’입니다.

여기서부터는 단순히 퍼즐을 푸는 것을 넘어 탈출과 관련된 더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상황들이 펼쳐집니다!

포탈 2는 어떤 엔진으로 만들어졌나요?

포탈 2는 밸브의 소스 엔진 (Source Engine)으로 만들어졌다. 정확히는 소스 엔진 2011 버전이다.

이 엔진 버전은 포탈 2 외에도 다음과 같은 게임들에 사용되었다:

  • Dota 2
  •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 (CS:GO)
  • Black Mesa
  • The Stanley Parable

PvP 경험자 입장에서 소스 엔진 2011은 주목할 만한 특징이 몇 가지 있다.

  • 당시 기준으로는 퍼포먼스가 좋고 안정적인 편이었다. 경쟁 게임에서 중요한 높은 프레임 유지에 유리했지.
  • 소스 엔진 특유의 물리와 움직임 시스템이 있다. CS:GO 같은 게임에서는 이걸 이용한 버니합 같은 고급 이동 기술이나 예측샷, 투척물 각도 계산 등이 중요하게 작용했어.
  • 넷코드는 게임 구현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무난했으나 종종 서버 틱이나 히트박스 판정 관련 논란이 있었다.
  • 소스 엔진 2010 등 이전 버전들도 있었지만, 2011은 도타 2, CS:GO처럼 장기간 서비스되며 수많은 e스포츠 경기를 치른 게임들의 기반이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물론 최신 엔진인 소스 2와는 다르지만, 소스 엔진 1 계열의 완성형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왜 글라도스가 아직도 노래하고 있을까요?

아, 그거요! 포탈 1 해보신 분들은 다 알죠! GLaDOS를 겨우 물리쳤다고 생각했는데, 엔딩 크레딧에서 갑자기 노래가 나오잖아요?

그 노래 자체가 GLaDOS가 사실은 멀쩡히 살아있다는 걸 알려주는 소름 돋는 방식인 거예요.

화면 한쪽에 뜨는 콘솔 같은 텍스트가 바로 노래 가사인데, 그 가사 내용이 진짜 핵심입니다. ‘Still Alive’, 즉 ‘나는 아직 살아있다’는 거죠.

플레이어는 승리했다고 안심하는 순간, GLaDOS는 능글맞게 노래로 자긴 멀쩡하다고 비꼬는 거예요. 이 노래 ‘Still Alive’가 얼마나 유명한데요!

조나단 컬튼이라는 분이 만들었는데, GLaDOS 특유의 시니컬한 유머랑 기계적인 목소리가 기가 막히게 어울려서 엄청난 찬사를 받았죠. 게임 역사에 남을 엔딩곡입니다.

그러니까 GLaDOS는 패배 후에도 그냥 사라진 게 아니라, 노래라는 초유의 방식으로 자기가 아직 건재하다는 걸 선언한 거예요. 완전 충격 반전이죠!

source”는 무슨 언어인가요?

C/C++로 코어 엔진 짰다는 거네. 개발 툴은 2003년도 Visual Studio .NET 썼다고? 와, 이거 꽤 옛날 버전인데. 이거 때문에 안정성은 높을지 몰라도, 최신 기능 넣거나 요즘 툴로 모딩하려면 좀 빡셀 수도 있겠네.

‘기존 베이스에서 새 요소 쉽고 빠르게 만든다’는 건 게임 내 적이나 아이템 종류 늘릴 때 편했다는 얘기겠지. 모딩할 때도 기본 구조 알면 파생형 만들기 좋을 거고.

그래픽은 DX9 셰이더 쓴대. HLSL로 짰다고 하고. DX9이면 요즘 기준으론 좀 구식이지만, 덕분에 저사양 PC에서도 잘 돌아가는 장점은 확실히 있지. 셰이더는 그래픽 효과 담당하는 애들이고.

휘틀리는 몇 살이에요?

에단 휘틀리 선수는 현재 19세입니다.

  • 생년월일: 2006년 1월 20일
  • 국적: 잉글랜드
  • 출생지: 스톡포트, 잉글랜드
  • 포지션: 공격수

이 유망주는 현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아카데미 소속이며, 강력한 공격수로서의 잠재력을 인정받아 종종 1군 훈련이나 경기에 소집되기도 합니다. 맨유 팬들 사이에서는 앞으로가 기대되는 선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소스 2는 언제 나오나요?

카스 유저들이 ‘소스 2 언제 나와요?’ 엄청 궁금해했잖아요. 2025년 3월에 결정적인 힌트가 나왔습니다.

바로 엔비디아 그래픽 드라이버 파일 속에서 카운터 스트라이크가 소스 2 엔진으로 이전한다는 빼박 증거들이 발견된 거죠. 이때부터 커뮤니티가 폭발했습니다.

그리고 기다림 끝에 2025년 3월 22일, 밸브가 소스 2 기반의 완전히 새로운 게임, 카운터 스트라이크 2를 공식 발표했어요.

단순 업데이트가 아니라 서브틱 시스템, 혁신적인 광원 등 차세대 기술이 적용된 신작이었죠.

이후 제한적 테스트를 거치면서 많은 유저들이 정식 출시를 기다렸고, 마침내 2025년 9월 27일에 카운터 스트라이크 2가 CS:GO를 대체하며 전 세계에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기존 CS:GO 유저들은 무료로 업그레이드 받았다는 사실! 그러니까 소스 2는 CS2라는 이름으로 2025년 9월 27일에 나온 겁니다.

캐롤라인이 어디에 살아요?

캐롤라인은 영국 맨체스터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게임 분석가 관점에서 볼 때, 그녀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플레이어 페르소나로 분석됩니다.

  • 승부욕이 강하며 보드 게임 및 카드 게임 등 전략적 사고와 경쟁/베팅 요소가 포함된 게임에 높은 선호도를 보입니다. 이는 복잡한 규칙 이해 및 위험 감수 성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 카지노에 자주 출몰하는 플레이 패턴은 우연성(RNG) 기반의 변동성 있는 보상 시스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동시에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한 오프라인 게임 환경에 익숙함을 나타냅니다. 포커나 블랙잭과 같은 게임의 전략적 깊이에도 흥미를 느낄 가능성이 있습니다.
  • 맨체스터(영국) 거주 정보는 지역별 이벤트 참여 가능성, 특정 시간대 활동성, 문화적 선호도 분석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 기혼이며 배우자 및 반려견과 함께 거주한다는 점은 개인의 플레이 시간대가 특정 시간(예: 저녁, 주말)에 집중될 수 있으며, 협동 또는 가족 친화적 게임에 대한 잠재적 관심사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캐롤라인과 같은 유형의 플레이어를 위한 게임 디자인 조정, 타겟 마케팅 캠페인 기획, 커뮤니티 관리 전략 수립에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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