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쳐 3 완전판은 시간을 쏟아부어야 하는 게임이다.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시간은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본편은 메인 스토리만 빠르게 따라가면 생각보다 짧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위쳐의 진가는 광활한 오픈월드 탐험과 수많은 서브 퀘스트에 있다. 이 모든 걸 제대로 즐기려면 100시간은 가볍게 넘고 150시간까지는 봐야 한다.
하츠 오브 스톤 (HoS)은 12시간 내외로, 메인 스토리에 집중된 선형적인 경험이라 빠르게 끝낼 수 있다. 비교적 짧지만 스토리가 강렬하다.
블러드 앤 와인 (BoW)이 사실상 엔드 게임 콘텐츠의 끝판왕이다. 메인 줄기만 따라가도 30시간 이상이지만, 신규 지역 ‘투생’의 방대한 탐험, 그로 인한 서브 퀘스트의 양, 그리고 강력한 장비 세팅 (변이, 그랜드마스터 장비 등) 파밍까지 고려하면 50시간은 기본이고 100시간 이상도 충분히 가능하다. 거의 다른 게임 하나 볼륨이다.
총합하면, 모든 콘텐츠를 깊게 파고들면 200시간은 가뿐히 넘는다. 이 정도는 각오하고 시작해야 한다.
위쳐 3 확장팩 플레이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더 위쳐 3에는 두 개의 주요 확장팩이 출시되었습니다.
첫 번째 확장팩인 하츠 오브 스톤(Heart of Stone)은 메인 스토리에 집중할 경우 대략 15~20시간 정도의 플레이 시간이 소요됩니다.
두 번째이자 마지막 확장팩인 블러드 앤 와인(Blood and Wine)은 훨씬 더 방대하며, 새로운 지역 투생을 탐험하고 주요 퀘스트를 진행하는 데만 30~40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시간은 플레이어가 얼마나 많은 부가 퀘스트, 현상금 사냥, 보물 찾기, 숨겨진 장소 탐험 등을 하는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블러드 앤 와인의 경우 모든 콘텐츠를 철저히 파헤치는 플레이어라면 60시간 이상, 심지어 100시간 가까이 소요될 수도 있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합니다.
하츠 오브 스톤은 스토리에 무게를 둔 밀도 높은 경험이며, 블러드 앤 와인은 거의 새로운 게임에 가까운 방대한 오픈 월드와 다양한 시스템(돌연변이, 최고 장인 장비 등)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스토리를 따라가느냐, 아니면 모든 것을 탐험하고 즐기느냐에 따라 예상 플레이 시간은 제시된 수치보다 짧거나 훨씬 길어질 수 있습니다.
위쳐 3를 100% 완료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려요?
위쳐 3 플레이 시간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하셨죠? 일단 메인 스토리만 쭉 달린다면 대략 50시간 내외로 예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위쳐 3는 서브 퀘스트나 계약 퀘스트가 엄청나게 많고 하나하나 스토리가 깊어서 대부분 이걸 다 하다 보면 100시간은 기본이고 120시간을 훌쩍 넘기는 경우가 흔해요. 맵 곳곳 탐험하고 숨겨진 요소까지 찾다 보면 시간은 더 늘어나죠.
가장 중요한 건요, 역대급으로 평가받는 두 개의 확장팩, ‘하츠 오브 스톤’이랑 ‘블러드 앤 와인’ 분량이 본편 못지않게 방대하다는 거예요. 이 DLC들까지 제대로 즐긴다면 플레이 시간은 훨씬 더 추가됩니다.
종합하면, 본편 메인 스토리와 핵심 서브 퀘스트, 그리고 두 확장팩까지 알차게 플레이한다면 150시간에서 200시간 이상은 충분히 각오하셔야 할 거예요. 완전 올클리어를 목표로 한다면 그 이상도 가뿐히 넘어가고요!
‘더 위쳐 3’는 모든 DLC 포함 시 어느 정도인가요?
위쳐 3: 와일드 헌트의 모든 확장팩과 DLC를 포함한 컴플리트 에디션(GOTY 에디션)의 총 설치 용량은 대략 30GB에서 35GB 사이가 필요합니다.
이 용량에는 게임 본편과 함께 유료 대형 확장팩인 ‘하츠 오브 스톤’과 ‘블러드 앤 와인’, 그리고 그 외 다양한 무료 DLC 콘텐츠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방대한 오픈 월드와 풍부한 스토리를 담고 있기 때문에 상당한 공간을 차지합니다.
참고로 확장팩과 DLC가 없는 기본 게임 본편만 설치할 경우 필요한 용량은 이보다 훨씬 적은 대략 15GB에서 20GB 수준입니다.
따라서 컴플리트 에디션을 설치하실 예정이라면, 설치 전에 최소 30~35GB 이상의 저장 공간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는지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운로드 시간도 이 용량에 따라 달라지겠죠.
플랫폼(PC, PlayStation, Xbox, Nintendo Switch 등)별로 요구되는 정확한 용량은 미세하게 다를 수 있으며, 게임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총 용량이 소폭 증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가장 정확한 최신 정보는 게임을 구매하거나 설치하려는 플랫폼의 스토어 페이지(예: Steam, GOG, PlayStation Store, Microsoft Store, Nintendo eShop)에서 직접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 위쳐 3에서 100%를 달성하는 데 몇 시간 걸려요?
베테랑 코치로서 Ведьмак 3: Wild Hunt – Game of the Year Edition의 플레이 시간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만약 주요 스토리에 집중하며 핵심 콘텐츠 위주로 빠르게 진행한다면, 대략 56시간 반 정도면 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의 방대한 세계를 구석구석 탐험하고, 모든 부가 퀘스트와 괴물 의뢰, 숨겨진 보물 찾기, 모든 장비 도안 수집, 그리고 궨트(카드 게임) 컬렉션 완성까지 모든 것을 다 보고 100% 완벽하게 즐기려면 이야기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이 경우 플레이어의 숙련도나 탐험 성향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평균적으로 약 188시간 정도를 투자해야 할 겁니다. 이는 단순히 메인 스토리만 따라가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깊이와 시간을 요구합니다.
이 시간은 게임 난이도 설정, 얼마나 꼼꼼하게 맵을 탐험하는지, 그리고 NPC 대화나 배경 스토리를 얼마나 자세히 읽고 듣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Ведьмак 3의 사이드 콘텐츠는 본편만큼이나, 때로는 그 이상으로 훌륭하게 만들어져 있어 188시간이라는 시간이 전혀 아깝지 않을 정도로 풍부하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위쳐 게임 중 가장 긴 게임은 무엇인가요?
위쳐 3: 와일드 헌트 말이지, 그게 제일 길다고들 하지.
메인 스토리만 쭉 따라가면 대충 51시간 반 정도 걸린다는 통계가 있어.
근데 위쳐를 그 정도로만 하는 사람은 드물지. 제대로 파고들어서 모든 퀘스트 깨고 100% 완성하려면 174시간은 그냥 기본으로 박아야 할 거야.
솔로 플레이 RPG 기준으로 보면 상당한 시간 투자 요구하는 게임은 맞아.
하지만 진심으로, PvP 판에서 수천, 아니 수만 시간씩 갈아 넣는 괴물들이 즐비한데 174시간 가지고 게임 플레이 시간 논하는 건 좀 우습지 않나?
PvP 마스터들은 한 게임에서 몇 년을 쉬지 않고 메타 연구하고 실력 다듬는다고. 그 세계에선 174시간 가지고 ‘완전 클리어’ 운운하는 건 그냥 예능이야.
위쳐는 정해진 콘텐츠를 ‘소비’하는 거고, PvP는 무한히 변하는 경쟁 환경에서 ‘성장’하고 ‘생존’하는 거거든.
그러니 시간 자체는 길지. 긴 게임은 맞아. 근데 그걸 ‘가장 긴 게임’이라고 부르기엔 뭔가 부족해. 진짜 플레이 시간은 경쟁에서 나오는 거니까.
메인 스토리를 클리어한 후에 더 위쳐 3를 계속 플레이할 수 있나요?
메인 스토리를 완료한 후에도 위쳐 3의 세계를 계속 탐험할 수 있습니다.
엔딩을 본 직후, 현재 게임에서 남은 서브 퀘스트, 현상 수배, 탐험 지역, 그리고 두 개의 대형 확장팩인 하츠 오브 스톤과 블러드 앤 와인을 계속 플레이하며 즐길 수 있습니다. 이 확장팩들은 본편만큼이나 방대한 새로운 스토리를 제공합니다.
또한, 메인 스토리 캠페인 완료 시 메인 메뉴에서 새로운 게임+ (New Game+) 모드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이전 회차의 특정 진행 상황을 가지고 스토리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방식입니다.
새로운 게임+에서는 달성한 레벨, 습득한 스킬, 돈, 대부분의 장비(갑옷, 무기 등), 제작법, 연금술 제조법, 물약, 폭탄 등이 계승됩니다. 이를 통해 이전 회차에서 육성한 강력한 게롤트로 더 높은 난이도에 도전하거나, 다른 선택지를 탐험하며 스토리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퀘스트 아이템이나 특정 스토리 진행에 필수적인 일부 요소는 계승되지 않습니다. 새로운 게임+를 시작하기 전에 현재 회차에서 목표 레벨을 달성하거나, 원하는 최종 장비를 제작하고, 변이 인자를 충분히 모아두는 것이 다음 회차 플레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위쳐 3 모든 DLC 포함 용량이 얼마나 되나요?
더 위쳐 3 이거 풀 패키지, 그러니까 두 개의 초대형 확장팩 ‘하츠 오브 스톤’이랑 ‘블러드 앤 와인’에 자잘한 무료 DLC들까지 다 합치면 대략 32GB 정도 예상하면 돼.
이게 그냥 기본 게임만 따지면 16GB 정도거든? 근데 확장팩들이 거의 새 게임 하나씩이라 용량이 확 뛰는 거지.
나중에 패치나 고해상도 텍스처 팩 같은 거 깔면 용량은 좀 더 늘어날 수도 있다는 점 알아두고.
요즘 나오는 ‘컴플리트 에디션’이나 ‘GOTY’ 버전 사면 그냥 처음부터 이 32GB+@ 용량으로 다운로드된다고 보면 편할 거야.
그러니까 설치할 때 최소 35~40GB 정도는 하드나 SSD에 비워두는 게 마음 편할 거야. 모험 떠나려면 공간은 필수!
위쳐 3를 DLC 포함해서 깨는 데 몇 시간 걸릴까요?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보통 위쳐 3 본편에다가 두 개의 대형 DLC(하츠 오브 스톤, 블러드 앤 와인)까지 포함해서 즐긴다고 치면… 정말 시간 순삭 게임입니다.
만약 메인 스토리랑 각 DLC의 메인 스토리만 빠르게 민다고 해도 최소 80~100시간은 그냥 넘어가요. 이게 서브 퀘스트 하나하나의 퀄리티나 분량이 어마어마해서 스킵하기가 너무 아깝거든요.
게다가 월드 구석구석 탐험하고, 모든 서브 퀘스트 다 깨고, 의뢰 다 하고, 카드 게임(궨트)도 진심으로 파고들고, 제작이랑 연금술까지 완벽하게 하겠다? 그럼 150시간은 기본이고, 200시간 넘기는 분들도 수두룩해요. 특히 블러드 앤 와인 DLC는 웬만한 다른 게임 하나 분량이라… 이것만으로도 수십 시간은 그냥 갑니다.
이 정도 플레이 시간이 절대 아깝지 않은 게, 위쳐 3는 RPG 역사상 최고의 명작 중 하나로 꼽히는 작품이라… 시간 투자한 만큼 그 이상의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압도적인 콘텐츠 양과 스토리 몰입도를 자랑하죠.
위쳐 3 확장팩은 긴가요?
확장팩 볼륨 물어보는 거면, 오리지널에 더해진 ‘하츠 오브 스톤’과 ‘블러드 앤 와인’ 두 개를 말하는 건데, 얘네 볼륨이 압도적임. 단순 DLC 차원이 아님.
- ‘하츠 오브 스톤’만 해도 메인 스토리라인 따라가면 10시간은 가뿐히 넘고, 서브 퀘까지 하면 훨씬 김. 새로운 캐릭터랑 이야기가 핵심.
- ‘블러드 앤 와인’은 아예 새로운 지역인 투생이 통째로 추가되고, 메인 스토리, 서브 퀘스트, 새로운 장비, 몬스터, 변이 시스템까지 거의 새로운 게임 하나 분량임. 플레이 타임만 20~30시간 이상 잡아야 함.
- 결론적으로 확장팩 두 개 합치면 본편급 또는 그 이상의 방대한 플레이 시간을 제공함.
- 모든 컨텐츠가 선택에 따라 스토리라인이 분기되는 등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고, 세계관의 풍부함이나 사운드트랙까지 합쳐져 전체적인 경험치가 엄청남.
위쳐 3를 100% 깨는 것은 어렵나요?
위쳐 3를 고난이도에서 제대로 정복하고 100%에 가깝게 즐기려면, 처음부터 죽음의 행진 난이도로 시작하는 단 한 번의 플레이스루가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게임을 시작하는 초반부는 정말 혹독한 학습 곡선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적들의 공격은 치명적이고, 실수 한 번이 곧 죽음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이 시기에는 쿠엔 표식을 활용한 방어와 완벽한 회피 및 구르기가 생존에 필수적입니다. 또한, 물약, 오일, 폭탄 등의 연금술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법을 익혀야 합니다.
하지만 좌절하지 마세요. 게임이 진행되고 주인공 게롤트의 레벨이 오르면서, 특히 위쳐 장비(갑옷과 검) 세트를 맞춰나가기 시작하면 상황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각 유파별 위쳐 장비는 방어력과 공격력뿐만 아니라 세트 효과를 통해 게롤트의 능력을 극대화해주며, 이는 강력한 캐릭터 빌드의 기반이 됩니다.
충분한 레벨과 제대로 된 위쳐 장비를 갖춘 시점부터는 초반의 어려움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그때부터는 대부분의 전투가 거의 우스꽝스러울 정도로 쉬워지는 시점이 올 것입니다. 하나의 플레이스루를 통해 이러한 성장 과정을 완벽하게 경험하며 게임의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스카이림 지도와 위쳐 3 지도 중 어느 것이 더 큰가요?
맵 크기를 분석해보면, 위쳐 3의 탐험 가능한 지역은 총 약 142 제곱킬로미터입니다. 이는 스카이림의 약 38.5 제곱킬로미터보다 훨씬 넓습니다. 비교하자면, Grand Theft Auto 5의 로스 산토스 지역은 약 127 제곱킬로미터로, 둘 사이에 위치하지만 위쳐 3에 더 가깝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숫자 비교만으로는 게임 디자인 관점에서 충분하지 않습니다. 공간의 성격이 중요합니다.
스카이림은 하나의 응집된 오픈 월드를 제시하며, 그 통일된 공간 안에서의 랜드마크 밀도와 유기적인 탐험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 크기는 이러한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합니다.
위쳐 3는 수치상 더 크지만, 벨렌/노비그라드, 스켈리게 등 크고 분리된 여러 지역(종종 투생과 같은 DLC 포함)을 통해 이 크기를 달성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다양한 생태계를 가능하게 하고, 방대한 거리를 가로지르는 퀘스트 중심의 탐험 모델을 지원하며, 다른 이동 수단을 요구합니다.
GTA 5의 디자인은 조밀한 도시 중심부와 주변의 시골/야생 지역의 균형을 맞추며, 차량 이동에 중점을 둡니다.
궁극적으로 맵 크기의 효과성은 콘텐츠 밀도, 다양성, 이동 메커니즘, 그리고 세계 디자인이 핵심 게임플레이 루프를 얼마나 잘 지원하는지에 전적으로 달려 있습니다. 단순히 맵이 크다고 해서 본질적으로 우월한 것은 아니며, 공간이 얼마나 잘 활용되는지가 중요합니다.
위쳐 100% 클리어하는 데 얼마나 걸려요?
마법사 3의 플레이 시간은 목표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이 광대한 세계를 어떻게 탐험하느냐가 시간을 결정하죠.
만약 스토리의 핵심만 빠르게 보고 싶다면, 즉 메인 퀘스트 라인만 따라가고 대부분의 서브 콘텐츠를 건너뛴다면, 시간은 훨씬 단축됩니다. 이런 플레이는 게임을 ‘달린다(running through)’고 표현하는데요. 스피드런에 가까운 플레이는 대략 17시간 15분 정도가 기록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속도로 핵심만 진행해도 평균적으로 약 30시간 내외가 소요됩니다. 물론 이는 세계관 탐험이나 캐릭터들과의 깊은 교류 없이 오로지 다음 메인 퀘스트 마커를 향해 달리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마법사 3의 진수는 서브 퀘스트와 세계 탐험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모든 퀘스트(메인, 서브, 계약, 보물 사냥)를 완료하고 지도상의 모든 물음표 위치를 방문하며 구석구석을 탐험하는 100% 완벽주의 플레이를 목표로 한다면, 소요 시간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모든 이야기를 듣고, 모든 인물을 만나고, 숨겨진 장소를 찾고, 제작과 연금술에 시간을 쏟는다면 평균적으로 약 63시간 20분 이상이 걸립니다.
더욱 몰입하여 느긋하게 세계를 즐기고, 모든 책을 읽고, 모든 대화를 경청하며,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는 플레이 스타일이라면 80시간을 훌쩍 넘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희가 가이드 제작 시 모든 콘텐츠를 상세히 다루다 보면 100시간을 넘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참고로 이 시간들은 대부분 본편 기준입니다. ‘하츠 오브 스톤’과 ‘블러드 앤 와인’ 두 확장팩까지 100% 완료하려면 각각 상당한 분량이 추가되므로, 확장팩까지 모두 포함한 완벽주의 플레이는 150~200시간 이상을 예상해야 합니다. 진짜 마법사 3의 모든 것을 경험하고 싶다면 시간을 넉넉히 잡으세요.
위쳐 3는 어려운 게임인가요?
네, ‘위쳐 3’는 분명 그래픽적으로 굉장히 뛰어난 게임이라 그만큼 PC 사양, 특히 그래픽 카드 요구 사양이 높은 편입니다.
처음 나왔을 당시에는 그래도 최적화가 괜찮다는 평이었지만, 워낙 넓은 오픈월드에 세밀한 오브젝트, 풍부한 시각 효과가 많아서 GPU에 부담을 많이 줍니다. 부드러운 60프레임 이상으로 즐기려면 꽤 괜찮은 성능의 그래픽 카드는 필수라고 봐야죠.
그리고 중요한 점! 최근에 나온 차세대 업데이트(Next-Gen Update)는 얘기가 좀 다릅니다. 이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레이 트레이싱이나 개선된 그림자 등 신기술을 제대로 켜면 요구 사양이 대폭 상승합니다. 업데이트 버전에서 풀옵이나 RT를 켜고 싶다면 어지간한 하이엔드급 그래픽 카드도 버거워할 수 있어요.
스트리밍까지 같이 돌린다면 게임 자체 로드 외에 인코딩 부담까지 더해져서 더 높은 사양을 요구하거나, 옵션 타협이 필수적입니다.
만약 게임이 버벅인다면 조절해볼 만한 주요 옵션들이 있습니다:
- NVIDIA HairWorks: 모발 표현을 사실적으로 해주지만 성능 하락이 매우 큽니다.
- 그림자 품질: 그림자 디테일은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줍니다.
- 풀 가시 거리 / 밀도: 넓은 오픈월드에서 풀 표현 범위와 양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위쳐 3’는 그 아름다운 비주얼에 걸맞게 PC 사양, 특히 그래픽 카드 성능이 매우 중요한 게임이고, 차세대 업데이트 기준으로는 그 중요성이 훨씬 커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쳐 3는 GTA 5보다 더 큰가요?
게임의 ‘크기’는 여러 기준이 있습니다. 물리적인 맵 면적, 콘텐츠의 양과 깊이, 평균 플레이 시간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 기준에서 보면,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는 여러 측면에서 「Grand Theft Auto V」보다 ‘크다’고 평가받습니다. 물리적인 오픈 월드 맵의 규모 자체도 주요 지역들(벨렌/노비그라드, 스켈리게, 투생 등)을 합치면 「GTA 5」의 로스 산토스 및 블레인 카운티보다 훨씬 광대합니다.
하지만 「위쳐 3」의 진정한 ‘크기’는 단순히 땅 면적을 넘어섭니다. 방대한 맵 곳곳에 매우 높은 품질과 깊이의 퀘스트 라인이 촘촘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시간 때우기용 수집 요소가 아니라, 개별적인 스토리와 선택, 결과를 가진 풍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어 콘텐츠 밀도가 극도로 높습니다.
이러한 광대한 맵과 밀도 높은 콘텐츠 덕분에, 플레이어가 「위쳐 3」의 메인 스토리와 주요 부가 콘텐츠를 모두 경험하는 데 걸리는 총 플레이 시간은 「GTA 5」를 포함한 대다수의 오픈 월드 게임에 비해 압도적으로 길다는 분석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위쳐 3」는 내러티브의 분량과 복잡성, 깊이 있는 RPG 시스템 측면에서도 매우 방대하여, 단순히 이동하고 활동하는 것을 넘어선 풍부한 서사적, 시스템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게임의 ‘크기’감을 더합니다.
위쳐 3 확장팩 중 가장 큰 것은 무엇인가요?
블러드 앤 와인(Blood and Wine)이 세계 규모와 콘텐츠 양 면에서 훨씬 더 큽니다. 왜냐하면 하츠 오브 스톤(Hearts of Stone)이 기존 지역인 노비그라드와 옥센푸르트 주변을 활용하는 반면, 블러드 앤 와인은 투생(Toussaint)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거대한 지역을 선보이기 때문입니다.
투생은 마치 동화 속 같은 생동감 넘치고 아름다운 비주얼을 자랑하며, 본편이나 하츠 오브 스톤의 음울한 분위기와는 매우 대조적입니다. 단순히 맵만 넓은 게 아니라, 메인 퀘스트 라인 자체도 더 길고, 탐험할 요소와 서브 퀘스트, 숨겨진 비밀들이 방대하게 추가되어 있습니다.
플레이 시간으로 비교해 봐도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하츠 오브 스톤은 메인 스토리에 집중하면 보통 10~15시간 정도지만, 블러드 앤 와인은 메인 스토리와 핵심 서브 콘텐츠만 해도 20~30시간을 훌쩍 넘기며, 모든 것을 파고들면 40시간 이상도 가능합니다. 블러드 앤 와인은 사실상 새로운 게임 하나 분량이라고 봐도 무방하죠.
물론 하츠 오브 스톤도 절대 나쁜 확장팩이 아닙니다. 오히려 스토리텔링이나 캐릭터의 깊이 면에서는 최고라는 평도 많죠. 익숙한 지역에서 밀도 높은 이야기를 경험하고 싶다면 하츠 오브 스톤이 훌륭한 선택입니다. 또한 하츠 오브 스톤에는 장비에 강력한 마법 부여를 할 수 있는 룬 장인 시스템이 추가되고, 블러드 앤 와인에는 새로운 변이 시스템과 최고 등급인 그랜드마스터 장비 세트가 추가되는 등 각자 고유의 성장 요소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크기’만을 놓고 본다면 블러드 앤 와인이 압도적으로 크고 콘텐츠가 풍부합니다. 완전히 새로운 월드를 탐험하고 더 많은 플레이 시간을 원한다면 블러드 앤 와인이 정답입니다. 하지만 깊이 있는 스토리를 선호한다면 하츠 오브 스톤도 그만의 가치가 충분합니다.
블러드 앤 와인” DLC는 몇 시간 걸리나요?
위쳐 3: 와일드 헌트 – 블러드 앤 와인 DLC의 주요 스토리에 집중하여 진행한다면,
일반적으로 약 15시간 정도의 플레이 시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대하고 아름다운 확장팩의 모든 콘텐츠를 깊이 파고들어 100% 완벽한 완료를 목표로 하는 플레이어라면,
이야기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숨겨진 비밀, 모든 사이드 퀘스트, 탐험 요소 등을 포함하면 소요 시간은 약 40.5시간에 달합니다.
이처럼 플레이 시간에 큰 차이가 나는 이유는 블러드 앤 와인이 단순한 DLC가 아니라 거의 새로운 게임 하나에 가까운 볼륨과 깊이를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다음 요소들이 100% 완료 시간을 크게 늘립니다:
- 수많은 고품질 사이드 퀘스트 및 계약
- 투생 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탐험 요소 및 ‘물음표’ 지역
- 그랜드 마스터 장비 제작을 위한 활동
- 다양한 수집 요소와 궨트 같은 미니게임
- 숨겨진 보스와 강력한 적과의 조우
가이드 제작자로서 조언하자면, 투생의 모든 매력을 제대로 경험하고 싶다면 단순히 메인 퀘스트만 따라가기보다는 주변 콘텐츠를 탐험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훨씬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위쳐 3를 클리어한 후에 계속 플레이할 수 있습니까?
메인 스토리 클리어 후에도 플레이 가능하냐고? 당연하지, 그게 진짜 시작이야.
위쳐 3의 진정한 깊이는 엔딩 크레딧 이후에 드러나. 즐길 거리는 차고 넘친다.
특히 두 개의 확장팩, “하츠 오브 스톤”과 “블러드 앤 와인”은 단순한 DLC가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게임 수준이야. 새로운 지역, 강력한 보스, 그리고 엔드게임 빌드를 위한 최고의 장비들이 여기에 있어. 이건 필수로 경험해야 할 최상위 도전 과제지.
뉴 게임 플러스 (NG+)는 핵심이야. 완성된 최적화 빌드로 강화된 적들을 상대로 전투 시스템을 극한까지 시험하고 숙련도를 끌어올릴 수 있어.
단순한 레벨업이 아니라, 특정 최강 빌드를 완성하고 연금술(포션, 오일)을 최적화해서 모든 상황에 대비하는 게 중요해. 숨겨진 설계도를 찾고 최고의 장비를 맞추는 과정 자체가 또 다른 정복의 재미지.
모든 부가 퀘스트와 현상금 사냥은 단순히 경험치나 돈벌이가 아니야. 유니크 아이템, 빌드 필수 요소, 혹은 특정 적 공략법을 익히는 기회지. 지도에 남은 모든 ‘?’를 지우는 것도 완벽한 마스터의 목표다.
궨트 같은 미니게임도 별도의 숙련 영역이야. 모든 카드를 수집하고 최강의 덱을 완성하는 재미도 만만치 않다.
요컨대, 메인 스토리는 세계를 이해하는 과정이었고, 그 이후는 그 세계를 완전히 정복하는 단계라고 보면 돼. 진정한 위쳐 마스터가 되려면 엔딩 후에도 멈추지 않아야 해.
퀘스트를 실패하면 위쳐 3에서 100% 보상을 못 받을 수도 있나요?
맞습니다. 퀘스트를 실패하거나 상호 배타적인 선택을 하면 한 번의 플레이로 100% 보상을 받거나 완벽하게 완료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 게임은 단순한 사냥이나 레벨업 노가다가 아니라, 당신의 선택 하나하나가 경로와 결과를 결정짓는 구조입니다. 마치 PvP에서 특정 전략이나 빌드에 집중하듯, 모든 것을 다 얻으려 하기보다는 당신이 선택한 길의 결과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선택의 분기: 특정 퀘스트 목표 달성은 필연적으로 다른 목표를 실패시키거나 접근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진영 선택, 특정 인물과의 관계, 사건 해결 방식 등 주요 결정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 상호 배타적 보상: 특정 경로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고유한 아이템, 능력, 혹은 이야기의 결말이 존재하며, 다른 경로로는 이를 얻을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가능한 퀘스트와 보상을 보려면 여러 번의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이는 게임 디자인의 의도이며, 다양한 빌드와 전략을 시도해보는 PvP처럼, 이 게임의 깊이와 리플레이성을 즐기는 방식입니다.
‘실패’라 여기며 스트레스받을 필요 없습니다. 그저 당신의 이번 플레이에서 내린 선택의 결과일 뿐이며, 다음 회차에 다른 길을 선택할 기회가 있다는 의미입니다.